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국내대학원

[국내 대학원] 3-2. 학업계획서 - 지원동기 작성

by EARL_ 2021. 10. 2.
반응형
 

[국내 대학원] 공대 대학원 준비하기

최근 들어 부쩍 대학원에 관련된 멘토링 또는 컨설팅 요청이 자주 들어온다. 9월이 끝나고 10월이 시작하는 시기에 많은 대학원이 원서모집을 시작해서 그런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 입학

210306.tistory.com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공대 대학원 준비 중인 학생

2. 석사 지원생

3. 석사를 지원하는 이유가 취업이 메인인 분들

4. 위의 링크에 국내 공대 대학원 관련글들 링크가 전부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대학원-국내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면접-공대대학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연구계획서-대학원입학

글을 시작하며


앞서 자기소개와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강조하였던 내용은 대학원은 연구를 하는 곳이고 모든 내용은 이러한 목적에 맞게 본인의 연구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원동기 작성에 관하여 간단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의 연장


지원동기는 자기소개만 제대로 작성하였다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연장선입니다. 자기소개에서 본인의 백그라운드 설명 및 관심분야 작성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여기서 관심분야(관련 전공, 연구)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쓰는 것이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렸을 때부터 관심이 있었다", "학부 과정 내내 좋아하였다." 식의 내용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다. 다양한 예시가 있지만 저의 경우는 프로젝트 하나를 정하고 그에 대한 시행착오 및 자신의 역할을 강조하며 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말한 프로젝트란 학부과정 때 진행하였던 과제들을 뜻합니다.

 

반응형

지원동기 구성


그럼 보다 상세한 지원동기 작성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지원동기의 경우는 정해진 양식이 없으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앞의 문단에서 얘기한 프로젝트를 하나 정하고 그에 대한 시행착오 및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대학원은 연구를 하는 곳입니다. 논문을 보셨다면 알겠지만 논문은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진행됩니다.

 

초록(개요) → 배경설명 → 문제제기 → 가설제시 → 이론설명 → 실험 및 검증 → 결과 정리 → 추후 방향 

*논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에 본인의 프로젝트를 넣는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럴 경우 본인이 프로젝트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령 나누기 힘들다고 하더라도 최대한 억지로라도 나누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파트를 골라 그 부분을 동기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아래 몇 가지 예시를 드리겠습니다.

 

1. 문제제기를 이용할 경우

→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문제를 찾았고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였다.

→ 이러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나의 전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좀 더 깊이 연구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2. 실험 및 검증을 이용할 경우

→ 이러한 방법으로 실험 및 검증을 하였다.

→ 하지만 이러한 방법의 한계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었다.

→ 이러한 부분에 대해 보완해보고자 관련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해보고 싶었고, 대학원에 지원하게 되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자소서 작성에 이어 지원동기 작성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자기소개만 잘 전개하신다면 지원동기의 경우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선정이 어려우실 수 있으며 경험 자체가 없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이전 글이나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학업계획서(연구계획) 작성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상담


대학원 입시 및 준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부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중 이신 분까지 전체적인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컨설팅 및 멘토링 진행합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 오픈채팅 또는 숨고 링크를 통하여 견적 요청 남겨주세요. 

 

국내/해외 대학원 준비 /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대학원 #자소서 #학업계획서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