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국내대학원

[국내 대학원] 4-1. 대학원 면접 준비 - 자기소개 및 인성면접 관련 질문예시

by EARL_ 2021. 10. 2.
반응형
 

[국내 대학원] 공대 대학원 준비하기

최근 들어 부쩍 대학원에 관련된 멘토링 또는 컨설팅 요청이 자주 들어온다. 9월이 끝나고 10월이 시작하는 시기에 많은 대학원이 원서모집을 시작해서 그런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 입학

210306.tistory.com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공대 대학원 준비 중인 학생

2. 석사 지원생

3. 석사를 지원하는 이유가 취업이 메인인 분들

4. 위의 링크에 국내 공대 대학원 관련글들 링크가 전부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대학원-국내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면접-공대대학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연구계획서-대학원입학_자기소개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대학원 입시에서 면접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기업 면접처럼 대학원 면접은 1차 인성면접, 2차 기술면접 등과 같이 세분화되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접 구성을 본다면 크게 인성면접과 기술면접으로 나눠져 있으며 학교에 따라 전공시험을 보는 학교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나눠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반응형

 

인성면접


먼저 인성면접입니다. 인성면접은 본인이 제출한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서를 근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허위로 서류를 작성하였다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인성면접에서 나오는 다양한 질문 유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자기소개

약 1분 내외의 길이로 본인의 학업계획서 내용(자기소개, 지원동기 및 연구계획)을 요약하셔서 설명하시면 됩니다. 

→ Point. 1분 내외로 본인의 최대한은 어필하되, 간략히 설명(기존에 언급한 Elevator Pitch 참고)

 

2. 원하는 연구실이 있는지

어떤 대학원들은 지원하시기 전 1 지망부터 3 지망까지 원하는 연구실 및 교수님을 작성해서 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 및 이유를 말씀하시면 됩니다

→ Point. 지원 동기의 내용을 다시 한번 강조하시면 됩니다.

→ Point. 기존 연구실 조사 내용을 요약하셔도 됩니다. 
→ Point. 교수님의 강의 리스트를 말씀하시며 이야기를 전개하셔도 됩니다.

 

3. 연구계획서 관련 질문

본인이 적은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하시면 됩니다.

→ Point. 본인이 적은 연구계획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서는 확실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수님이 관련 주제와 질문했을 때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석사 이후의 진로 방향

취업을 할 것인지 박사를 할 것인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음

→ Point.  이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Point.  그렇게 해야 석사 생활 중에서도 본인의 목표에 맞는 연구 및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대학교 선택 이유

마찬가지로 기존에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 Point. 여러 가지 연구실적 및 정부지원 사례 언급

→ Point. 학과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 및 장점을 설명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대학원 면접에서 인성면접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사실 인성면접은 본인이 학업계획서만 제대로 작성하였고 학부 학점이 높다면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닙니다. 다음 글에서는 면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 전공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상담


대학원 입시 및 준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부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중 이신 분까지 전체적인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컨설팅 및 멘토링 진행합니다. 부담없이 편하게 국내 또는 해외(미국) 대학원 지원에 관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메세지 남겨주세요. (다만 답장에 시간이 좀 걸리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내/해외 대학원 준비 /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대학원 #자소서 #학업계획서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