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대학원 관련 정보

[대학원 준비] 대학원생 취업 (학부생, 대학원생, 취준생)

by EARL_ 2021. 10. 31.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숨고를 통하여 종종 커리어 컨설팅 또는 취업 컨설팅 요청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어떻게 시작할지 조차 모르겠습니다"라는 요청이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 취업 준비라고 많은 포탈에서 검색해보면 다짜고짜 자소서 작성하기, 면접 준비, 이력서 준비하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취업과정에서 상당히 부수적인 스킬일 뿐입니다. 취업이든 대학원이든 사업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방향을 어떻게 잡았냐 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준비를 하셔야 시간도 아끼고 높은 성공률을 가지고 가실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다짜고짜 영어 준비 또는 자격증 취득으로만 생각하시면 취업을 하시는게 쉽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으로 취업 준비를 어떻게 시작하는지 두 가지 팁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TIP 1. 각 기업별 채용 정보 분석


옳은 방향으로 취업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매번 기업에서 작성한 채용 정보(채용 공고) 분석이 필수입니다. 누구나 채용 정보는 당연히 확인하는데 이게 무슨 팁이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늦은 시기에 채용 정보를 확인하고 분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를 알아도 준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채용 정보에는 회사에서 원하는 능력 및 기본적인 조건들이 작성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용 정보를 남들보다 미리 분석함으로써 본인이 어떤 전공지식, 실무 관련 자격증, 기타 스킬들이 필요한지 미리 알고,  방향에 맞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학부생과 대학원생은 채용 정보 분석에 있어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학부생의 경우 더욱 취업 준비를 하기가 애매해졌습니다. 삼성을 제외한 많은 대기업들이 공채를 폐지하고 상시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채의 경우 본인의 전공 또는 분야에 대하여 대략적인 지식 및 기본 능력을 확인하였다면, 상시채용은 기업이 직접 원하는 분야의 인재를 뽑기때문에 본인의 전공중에서도 특정 분야에 집중해야 취업 준비에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 취업 공고 분석이 필수입니다.

 

최소 3학년 1학기 이 후 부터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몇가지 선정하고 관련 포지션 취업 공고를 몇십개는 분석하셔서 방향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본인이 포지션에 맞는 요구사항들을 미리 준비해놓고 취업시즌이 왔을때 조금더 남들보다 높은 확률을 가지고 취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저에게 컨설팅을 요청하셨던 분에게 제가 채용 정보를 분석하고 정리하시라고 요청하였던 자료입니다. 실제 약 50개의 채용공고를 분석한 글이며, 글을 보시계 되면 재무회계 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실무능력부터 기타 필요조건까지 다양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글 하나로도 어떤 공부를 하여야 재무회계분야에 취업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의 분석이 3학년쯤에 미리 되어있어야 준비할 시간도, 또 실제 취업 준비시기에 성공할 확률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재무회계] 취업/이직 - 모집 공고 분석을 통한 능력/자격 알아보기!

#본론에 들어가기 전 안녕하세요. 재무팀 임대리 입니다! 오늘은 재무회계 취업을 준비하시거나, 이직을 준비중이신분들을 대상으로, 모집공고 분석을 통해 필수 요구 능력치 및 우대사항 등

narakstory.tistory.com

 

대학원생은 학부생과 차이가 있습니다. 학부생은 본인이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포지션을 여러 개 찾아 리스트업을 한다면, 대학원생은 본인의 연구과제에 맞는 포지션이 뜨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대학원생은 언제든지 공고가 뜨면 바로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대학원생은 학부생보다 한 전공 내에서도 특정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전공에 대해서 전문성이 이미 많이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학부생에 비해 보다 특정분야에 집중하기 때문에 특정과를 제외하면 공고가 학부 졸업 당시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본인의 연구과제와 비슷한 포지션이 뜬다면 바로 지원을 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영어 성적 또는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셔야 합니다.

TIP 2. 학교의 다양한 리소스 활용


대학원생보다는 많은 학부생들이 놓치는 부분입니다. 대학교에는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기관 및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것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분기별로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회사들이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취업 관련 설명을 시작으로, 창업보육센터, 연구센터, 국제교류본부 등 다양한 학교 내 시설들을 통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들은 별도로 다양한 이벤트 및 취업과 관련된 혜택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번씩은 꼭 방문하여 본인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스스로 챙기셔야 합니다.

 

또한 특정 연구실들은 기업들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같은 상시채용시스템에서 관련 전공에서 특정 기업의 프로젝트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수행한 이력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 전공의 연구실도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또 기회를 얻으셔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엔 취업 준비와 관련된 소소한 팁들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사실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당연한 팁이지만 시기를 놓쳐 이러한 부분을 챙기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취업이 힘든 시기에 남들보다 조금만 일찍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하신다면 그래도 경쟁자들보다 높은 성공률로 원하시는 포지션에 합격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