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국내대학원

[국내 대학원] 4-2. 대학원 면접 준비 - 전공 질문, 전공 관련 면접

by EARL_ 2021. 10. 2.
반응형
 

[국내 대학원] 공대 대학원 준비하기

최근 들어 부쩍 대학원에 관련된 멘토링 또는 컨설팅 요청이 자주 들어온다. 9월이 끝나고 10월이 시작하는 시기에 많은 대학원이 원서모집을 시작해서 그런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 입학

210306.tistory.com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공대 대학원 준비 중인 학생

2. 석사 지원생

3. 석사를 지원하는 이유가 취업이 메인인 분들

4. 위의 링크에 국내 공대 대학원 관련글들 링크가 전부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대학원-국내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면접-공대대학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연구계획서-대학원입학_대학원면접_면접질문

 

글을 시작하며


앞의 글에서는 대학원 면접 시 나올 수 있는 인성면접에 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공/기술면접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면접의 당락을 결정할 만큼 전공면접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평소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공부가 필요합니다. 

 

난이도


전공면접의 경우 난이도가 높은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다만 공부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본인의 전공을 리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각 전공별 전체적인 내용이 간단히 요약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시거나 또는 기사 준비를 하시면서 익힌 기본들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프로젝트 / 학업관련


본인이 수행한 프로젝트와 관련된 보다 깊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프로젝트의 배경이라던지 기본적인 이론 및 결론 도출 근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작성하신 프로젝트에 과한 전공지식은 확실히 정리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연구계획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교수님 또는 그 실험실의 연구 제목만 보고 방향만 잡으시면 안 됩니다. 그 이후 관련된 학부 레벨의 이론은 충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제가 항상 강조한 연구를 할 준비 또는 재량이 있는 학생을 뽑는 것이 목적인데 이러한 기초적인 이론에 대한 숙지는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각 학교별 전공시험


전공 면접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정 대학원들은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전공시험 방식이 있습니다. 전공 내에서 모든 영역에 대한 문제를 내고 설명을 요구하는 대학원도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한 가지 정하여 그 분야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전년도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고 각 대학에 맞는 전공시험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대학원 면접에서 전공/기술 면접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팁들 보다 본인이 얼마나 준비했냐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부분입니다. 각 학교별 면접 유형을 확인하시고 준비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꾸준히 준비해야 하는 만큼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평소에 준비를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타 상담


대학원 입시 및 준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부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중 이신 분까지 전체적인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컨설팅 및 멘토링 진행합니다. 부담없이 편하게 국내 또는 해외(미국) 대학원 지원에 관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메세지 남겨주세요. (다만 답장에 시간이 좀 걸리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내/해외 대학원 준비 /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대학원 #자소서 #학업계획서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