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국내대학원

[국내 대학원] 5. 대학원 지원하는법, 대학원 지원 서류

by EARL_ 2021. 10. 2.
반응형
 

[국내 대학원] 공대 대학원 준비하기

최근 들어 부쩍 대학원에 관련된 멘토링 또는 컨설팅 요청이 자주 들어온다. 9월이 끝나고 10월이 시작하는 시기에 많은 대학원이 원서모집을 시작해서 그런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원 입학

210306.tistory.com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공대 대학원 준비 중인 학생

2. 석사 지원생

3. 석사를 지원하는 이유가 취업이 메인인 분들

4. 위의 링크에 국내 공대 대학원 관련글들 링크가 전부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대학원-국내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면접-공대대학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연구계획서-대학원입학_대학원지원_대학원지원서류

 

글을 시작하며


앞서 많은 글들을 통해 기본적인 대학원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팁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이제 보다 형식적은 부분들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형식적인 부문이라 함 대학원을 지원함에 있어 유의해야 하는 부분, 예를 들어 준비 서류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일정 확인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확인을 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봄학기 입학기준으로 대부분의 대학원들은 9월~10월 기준으로 모집이 시작되나 보다 일찍 모집을 시작하는 대학원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입시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준비 서류


1. (필수) 졸업 증명서 & 성적 증명서

발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에 생략하겠습니다.

 

2. (선택) 영어 성적 증명서

대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특정 대학원은 영어성적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일정에 맞게 미리 시험을 보시고, 데드라인 전에 반드시 성적 증명서를 확보해야 합니다.

 

3. (선택) 추천서

가장 많은 분들이 놓치는 서류입니다. 국내 대학원 석사과정의 경우 추천서를 요구하는 대학들이 많지 않지만, 만약 요구하게 된다면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추천서는 학부과정 교수님 또는 직장 상사에게 받게 되는데, 대학원 지원의 경우 학부과정 교수님께 부탁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급하게 부탁드리는 것이 아닌 미리미리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추천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4. (선택) 기타 장학제도에 맞는 서류

각 학교별로 다양한 장학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미리 장학제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너무나 당연하고 쉬운 부분이지만 실수로 놓치면 큰일 나는 부분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을 끝으로 대략적인 대학원 준비에 관한 팁은 정리가 끝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개인적으로 컨설팅 및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있었던 다양한 질문들에 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상담


대학원 입시 및 준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부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중 이신 분까지 전체적인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컨설팅 및 멘토링 진행합니다. 부담없이 편하게 국내 또는 해외(미국) 대학원 지원에 관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메세지 남겨주세요. (다만 답장에 시간이 좀 걸리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내/해외 대학원 준비 /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대학원 #자소서 #학업계획서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