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지표

[주식 차트 보는법] 투자심리도(투자심리선)

by EARL_ 2022. 2. 12.
반응형

주식차트-주식차트보는법-투자심리도-투자심리선-투자심리

글을 시작하며


주식이 정답이 없는 이유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객관적인 사실 지표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예측할 틈도 없이 하루아침에 찾아오기도 하는데 그런 요소들로는 리먼 사태나 코로나 사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큰 이슈 또는 재무제표와 회사의 상태와 같은 객관적인 지표 이외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투자하는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결국 주가란 투자자들의 선택 즉 매매의 방향에 따라 그 추세를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의 심리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큰 지표인데, 이러한 지표를 간접적으로 나마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있으며 투자심리도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자심리도에 대하여 작성해 보겠습니다.

 

투자심리도

(부제:  주가가 단기간 고점인지 저점인지 파악하여 매매 포인트 파악)


출처:KB증권 MTS / 삼성전자 심리도(월봉)

반응형

출처: KB증권 MTS / 삼성전자 심리도(일봉)

 

투자심리도 정의

??일 투자심리도(%) = {(최근 ??일 동안 주가가 오른날 수)/??일} X 100
*대게 10일 기준으로 많이 사용

 

- 투자심리도는 주가의 추이(과열 또는 침체)에 따라 변화하는 투자심리를 간접적으로나마 숫자로 표현한 지표
- 투자심리도를 이용하여 매매 시기를 판단할 수 있음

 

투자심리도 의미

- 투자심리도가 60%를 넘을 경우
→ 주가의 추이가 과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음
→ 75%가 넘을 경우 매매 포인트로 판단할 수 있음(위의 KB증권 심리도 차트(월봉)를 보면 75% 구간 표시)
→ 대체적으로 주가가 오를 때 투자심리도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음

- 투자심리도가 25%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
→ 주가의 추이가 침체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음
→ 따라서 매수 포인트로 판단할 수 있음(위의 KB증권의 심리도 차트(일봉)를 보면 25% 구간 표시)
→ 대체적으로 주가가 내릴 때 투자심리도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음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투자심리도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가끔씩 주식을 하다 보면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거나 내려갈 때 어떻게 매매해야 되는지 고민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투자심리도는 참고할만한 좋은 지표입니다. 하지만 제가 모든 글에 마무리 멘트로 작성하지만 지표 한 가지가 아닌 본인이 활용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지표 및 정보들을 활용하셔서 매매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 네이버 금융, KB금융)

 

 

 

 

 

 

[주식투자방법] 주식투자 보조지표 총정리

글을 시작하며 주식투자를 할 때는 많은 것을 고민합니다. 객관적인 사질부터 주관적인 관점 및 시장의 흐름 또는 새로운 이슈와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저는 "주식투자 궁금증 300

210306.tistory.com

 

[주식투자방법] 가치투자 & 모멘텀투자 - 기본적 분석 & 기술적 분석

글을 시작하며 코로나 펜데믹, 국내 부동산 시장의 변화 등 다양한 이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중 가장 보편적으로 떠오르는 투자처 중 하나는 주식이다.

21030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