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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트위터(Twitter), 일론 머스크 인수 이후 가장 시끄러운 소셜미디어

by EARL_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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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_Twitter_비즈니스모델_Business_model_canvas

 

글을 시작하며


트위터는 미국 센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소셜미디어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Microblogging 및 Social Networking Service"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약 2억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브랜드 중 15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구설수도 많았던 트위터(Twitter)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트위터는 Odeo라고 불리는 팟케스트 회사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Odeo는 팟케스트들의 게시 및 집계에 사용되는 웹사이트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비슷한 서비스를 운영하던 거대 기업들(애플 등)에 밀려 새로운 사업 방향성을 모색하게 되었고, "SMS를 이용하여 본인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작은 그룹들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제공하자"라는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6년 3월 Jack Dorsey와 Evan Williams에 의해 트위터가 설립되었습니다. 

 


 

트위터_Twitter_비즈니스모델_Business_model_canvas

"모두에게 아무런 제약 없이 아이디어와 정보를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


 

 

트위터 Business Model Canvas


 

▒  CS(Customer Segments)

― 유저: 21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명 이상이 트위터 서비스를 이용 

개인 유저: 트위터 고객 중 가장 많은 포션을 차지하며, 비즈니스 적인 목적보단 본인의 견해 또는 의견을 게시하고 소통.

전문가: 트위터를 비즈니스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고객. 트위터는 이러한 고객들을 위한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프로페셔널 계정 등록, 트위터 쇼핑, 홍보 작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툴). 이러한 고객들로는 사업가 또는 기업 오너, 광고주 및 개발자 등이 있음

 

▒  VP(Value Proposition)

트위터는 유니크한 판매 제안책(USPs)들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특히 무료 연결, 사용자 지정(가계정 생성 및 네트워킹 팔로우 기능), 편의성, 개인정보 보호, 인증을 통한 보장(파란 배찌), 트위터 스페이스, 분석툴과 데이터, APIs, 등을 제공합니다. 

 

▒  KP(Key Partners)

― 회사들

― 주주

― 광고주

― 유저

― 마케팅 파트너

 

▒  KA(Key Activites)

― 사이트(또는 모바일 앱) 개발 및 운용

― 제품 마케팅

― 서버 유지(데이터 보호)

― 콘텐츠 조정(검열 등)

― 고객 서비스(CS) 

 

▒  CR(Customer Relationship)

― 실시간 상담사 및 자동응답 서비스 운용

― 고객 서비스 및 커뮤니티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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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R(Key Resources)

― 고객

― 플랫폼

― 컨텐츠

― 광고주들

 

▒  CH(Channel)

― 웹사이트

― 모바일 앱

 

▒  C$(Cost Structure)

― 물리적인 시설 운용 비용

― 서버 유지 & 보수 비용

― 세일즈 / 마케팅

― R&D 비용

― 인건비

― 트래픽 확장

― 법률 관련 비용

― 고객 서비스 비용

 

▒  R$(Revenue Stream)

― 광고수입(트위터의 주 수입원)

― 데이터 라이센싱

→ 2억넘이 넘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 또는 사업가들에게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 및 니즈를 제공

― 구독료(시험단계)

→ 트위치 블루 서비스를 운용(몇몇 국가에서만 사용 가능)

 

 

트위터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트위터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의 인수전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이슈들이 발생하였고 이에 관심이 생겨 간단히 트위터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예상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수익이 광고수익에 몰려 있어 조금 더 다양한 수입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같은 쟁쟁한 경쟁사들이 많기 때문에 언제나 많은 압박을 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다만 온라인 마켓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 또한 필수적으로 따라오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익구조는 어느 정도 보장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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