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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Netflix(넷플릭스)

by EARL_ 2022.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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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최근 오징어 게임으로도 핫한 Netflix(넷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주변에서 영화나 드라마 또는 예능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그거 넷플릭스에 있어?"라는 말을 자주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는 그만큼 넷플릭스의 컨텐츠 시장 장악력이 커졌다는 의미입니다. 

 

넷플릭스는 사실 1997년도에 처음 설립된 회사입니다. 당시는 DVD 렌탈 서비스를 메인으로 하는 회사였습니다. 즉 현재의 넷플릭스는 시장의 방향과 트렌드를 정확히 캐치하여 성공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준 넷플릭스는 190개국 21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독자수는 전 세계적으로 1억 8천만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넷플릭스

"At Netflix, we want to entertain the world. Whatever your taste, and no matter where you live, we give you access to best-in-class TV shows, movies, and documentaries."


 

넷플릭스(Netflix)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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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ustomer Segments)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에 맞는 구독자(시청자 또는 팬들)

 

VP(Value Proposition)

1. 방대한 양의 컨텐츠 및 이를 정리하여 시청자 맞춤형 컨텐츠 추천

2. 24/7 광고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

3. Binge Watching (한국말 의미는 드라마나 영화를 한꺼번에 몰아서 보는 것을 말합니다.)

4. 높은 퀄리티의 오리지널 컨텐츠

5. 가족끼리 공유 가능한 계정 제공

6. 이 모든 서비스를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 가능

 

KP(Key Partners)

1. 넷플릭스에 자신들의 컨텐츠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방송사 및 미디어 프로듀서

2. 넷플릭스 시청이 가능한 모든 전자기기 생산 및 공급자

3. 아마존(AWS) 

4. 투자자

 

KA(Key Activities)

1. 최고의 스트리밍 컨텐츠 제공

2. 플랫폼 기술투자 및 개선

3. 구독 모델 및 가격 정책 개선

4. 프로듀싱, 라이선스, 컨텐츠와 관련된 모든 협상 및 거래

 

CR(Customer Relationship)

1. 고객의 취향에 따라 컨텐츠를 추천하는 AI 알고리즘

2. 웹사이트, 이메일, 전화 및 채팅을 통한 고객 상담

3.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통

 

KR(Key Resources)

1. 소프트웨어 개발자

2. 컨텐츠 개발자

3. 추천 알고리즘

4. 필름 메이커 및 프로듀서

5. 넷플릭스 브랜드 가치

 

CH(Channel)

1.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C$(Cost Structure)

넷플릭스는 기본적으로 매우 높음 지출을 필요로 하며 이는 넷플릭스가 좋지 못한 캐쉬 플로우를 가지고 있는 이유.

1. 영화 및 드라마 시리즈와 같은 새로운 컨텐츠 제작 비

2. 컨텐츠 구매 비용

3. 인공지능 개발 비용

4. 플랫폼 유지 보수

5. 스트리밍 컨텐츠를 위한 데이터 센터

6. 컨텐츠, 연구, 특허에 관련된 비용

7. 아마존 AWS

8. 마케팅, 인적자원 및 인프라 개설 비용

 

R$(Revenue Stream)

1. 구독비용(베이직, 스텐다드, 프리미엄으로 나누어진 서비스 차별화)

넷플릭스(Netflix)

SWOT 분석


넷플릭스의 Threats에 왜 탄소 배출이 있는 이유는 컨텐츠 제작사업이 세계 글로벌 탄소배출량의 1%를 차지하고 있고 이는 항공우주산업보다도 높은 수치이기 때문.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넷플릭스는 가장 영향력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지만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고(Disney Plus, Youtube TV, Amazon Prime 등) 매출 대비 높은 투자금으로 캐쉬 플로우가 좋지 못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속적인 컨텐츠 개발을 통해 흥행을 일으키고 매년 일정 수준 이상의 훌륭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를 정확히 캐치하고 이를 통한 기업개선을 통해 이뤄낸 성과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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