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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TikTok(틱톡)

by EARL_ 2022.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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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켄버스-틱톡-TikTok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TikTok(틱톡)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틱톡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주 컨텐츠는 15초 정도 길이의 홈메이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인데, 다양한 밈들을 만들어 내어 온라인상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에 대응하듯 페이스북, 유튜브도 비슷한 류의 컨텐츠 서비스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을 말해 주듯 2016년도에 시작된 틱톡은 현재 150개국에서 75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0억 명의 이용자와 2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틱톡의 기업가치는 약 $500억에 이릅니다.

 


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켄버스-틱톡-TikTok

"Our mission is to inspire creativity and bring joy"


 

틱톡(TikTok)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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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ustomer Segments)

- 유저: 자신이 직접 만든 비디오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34살 근처가 가장 많음(?))
- 샐럽: 일상이나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공유하여 팔로워를 늘리고 싶은 공인들
- 브랜드: 본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싶은 브랜드들

VP(Value Proposition)

- 유저: Shorts 및 funny video 시청
- 샐럽: 자신들의 일상을 공유하고 컨텐츠 제작을 통해 많은 팔로워를 확보, 공신력 상승
- 브랜드: 자신들의 제품 홍보

KP(Key Partners

- 컨텐츠 개발자들
- 디지털 인플로언서 또는 셀럽
- PRESTAShop과 같은 E-commerce 상권
- 광고를 하고 싶은 회사들

KA(Key Activities)

- 틱톡 플랫폼의 개발 및 업데이트

CR(Customer Relationship)

- 유저에게 고객서비스센터를 제공하며, toon(?)은 최고의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
- 광고주들에게 제품을 게시할 수 있는 metrics를 제공

KR(Key Resources)

- 플랫폼(app)

CH(Channel)

- 애플 스토어
- 플레이 스토어(구글)

C$(Cost Structure)

- 틱톡 데이터 센터 관리
- 직원 및 개발자
- 마케팅
-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

R$(Revenue Stream)

틱톡 광고
- 3개의 브랜드(Takeover, Hashtag, Effects)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광고 수익을 냄
- Takeover: 틱톡 앱을 켰을때 모든 화면을 덮고 나오는 광고 유형
- Hashtag: 틱톡 유저들이 비디오 타입을 설정할 때 나오는 광고 유형
- Effects: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광고(사진이나 동영상에 들어간 제품 마크)
틱톡 Coin
- 크리에이터의 구독자가 1000명을 넘어가면 구독자가 크리에이터에게 'Coin'을 선물할 수 있음
- 선물 받은 Coin은 현금으로 바꿀 수 있음
- 우리나라 별풍선이랑 같은 시스템
E-Commerce Offerings
- 온라인 쇼핑몰에게 광고를 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여 수수료를 받음

 

틱톡(TikTok)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틱톡(TikTok)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ocial media라는 플랫폼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어쩌면 처음 보시는 기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조차 틱톡의 알고리즘과 비슷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면 소셜미디어 시장에서의 틱톡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작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한 틱톡이 이러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 이유는 기존과 차별화된 알고리즘을 제공하였기 때문입니다. 대기업에서는 하나의 작은 프로젝트로 끝날 수도 있었던 아이디어를 잘 살려 성공한 케이스로 생각됩니다. 아마 Social media를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어떤 차이인지 감이 잡히지 않으실 수 있으나, 한 번쯤 이러한 것들도 사용하면서 차이점들을 공부하는 것도 인사이트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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