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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맥도날드(McDonald's)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빅맥(Big Mac)의 신화

by EARL_ 2022.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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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캔버스-맥도날드-맥도널드-Mcdoanld's-빅맥

글을 시작하며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바로 맥도날드 입니다. 맥도날드는 100개가 넘는 국가에 약 4만 개가 넘는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브랜드인 맥도날드(McDonald's)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맥도날드는 1948년에 만들어진 Speedee Service System에 맥도날드 형제가 프랜차이즈 컨셉을 처음 적용하여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1961년, Ray Kroc이 US$ 2.7 million에 맥도날드를 인수하였고, 오늘날 브랜드 가치 US$ 154.9 billion이며 전 세계적으로 US$ 19.21 billion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거대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출처: statista.com) 위의 수치는 사실상 다른 경쟁사를 압도할 정도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비즈니스모델캔버스-맥도날드-맥도널드-Mcdoanld's-빅맥

"Quality, Service, Cleanliness and Value"

 


 

맥도날드(McDonald's)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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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ustomer Segments)

- 바이어: 맥도날드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

- 프랜차이즈: 맥도날드 매장을 오픈하여 수익을 올리고 싶은 사업가 및 점주

 

VP(Value Proposition)

- 바이어: 저렴하고 빠르게 음식을 제공. 신뢰성 높은 브랜드 가치와 균일한 품질의 제품 제공.

- 프랜차이즈: 맥도날드 매장 오픈을 통한 사업 성공

 

KP(Key Partners)

- 공급자

- 배달업체

 

KA(Key Activities)

- 오프라인 매장 운영

- 배달

- 지불 방식(자동화 등)

- 혁신적인 제품 테스트 및 적용

 

CR(Customer Relationship)

- 소셜 미디어

- 고객 서비스

- 커뮤니티 서비스

 

KR(Key Resources)

- 브랜드

- 공급자 네트워크

- 부동산

- 플랫폼

 

CH(Channel)

- 웹사이트

- 어플리케이션

-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C$(Cost Structure)

- 임금

- 마케팅

- 지불 프로세스

- 운영 & 관리

 

R$(Revenue Stream)

- 전통적인 프랜차이즈 사업

→ 맥도날드가 가장 집중하는 사업의 형태. 맥도날드는 레스토랑이 지어진 토지 또는 건물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 위치에 입점한 매장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임대료 및 로열티를 회사에 지불. 또한 맥도날드는 운영지원 및 인테리어 비용에 관한 비용도 받음. 이러한 사업구조는 점주 입장에서도 비교정 낮은 투자비용(운영비용)을 지출하고 수익성이 보장됨

 

- 라이센스 대여

→  맥도날드 점주는 운영, 부동산 비용 및 레스토랑을 설립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을 투자. 그 후 맥도날드는 제품을 공급하고 일정 비율로 로열티를 받음. 정통적인 프랜차이즈 사업과는 다름

 

- 회사가 직접 레스토랑 경영에 참여

→ 일반적으로 한 매장의 지분에서 5% 정도를 맥도날드가 소유하여 운영. 이는 주로 문화가 다른 글로벌 마켓에서 이용되는 방식으로 타국에서도 맥도날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

 

- 계열사

→ 주로 일본 및 중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략으로 단순히 로열티만 빌려주고 운영은 그 나라의 회사에서 하는 것. 우리나라 역시 

 

맥도날드(McDonald's)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맥도날드(McDonald's)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맥도날드는 제품의 판매보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및 가맹점 운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 인플레이션 및 펜데믹 상황에서도 일정 수익이 계속해서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기존 정크푸드의 이미지를 버리고 건강한 음식 및 비건을 위한 음식 또는 환경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계속해서 혁신적인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들을 봤을 때 세게 1위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이라는 위치는 당분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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