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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Riot Games(라이엇 게임즈)

by EARL_ 2022.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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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며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줄여서 롤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게임을 제작 및 운영하고 있는 Riot Games(라이엇 게임즈)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의 많은 게임사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많이 다릅니다. 국내 게임하면 떠오르는 비즈니스 모델은 현질 및 캐쉬질, 즉 현금을 많이 쓸수록 우수한 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현금결제를 유도합니다. 반면 라이엇 게임즈의 소액결제는 게임상의 진행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쉽게 말해 소액결제를 하지 않아도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라이엇 게임의 수익률 및 영향력은 반복적인 결제를 유도하는 국내 게임회사들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2020년 연수익은  $17.5 billions를 넘어갔으며, 전성기인 2016년의 수익은 약 $30 billions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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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aspire to be the most player-focused game company in the world"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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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ustomer Segments)

- 게이머(주로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
- 광고주 및 스폰서

VP(Value Proposition)

- 게이머들에게 게임을 하며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 리그 오브 레전드를 단기가 아닌 장기간 글로벌 e스포츠로 만드는 것

KP(Key Partners

- Tencent(중국의 IT기업으로 라이엇 게임즈 인수)
- Radiant Entertainment
- 유튜브
- 스폰서

KA(Key Activities)

- 제품 개발
- 영업 및 마케팅
- 전략 기획 및 광고
- 유저 지원

CR(Customer Relationship)

- 팀 기반 온라인게임을 통한 치열한 경쟁 게임에서 오는 성취감 및 새로운 경험 선사
- 광고가 없는 서비스 제공

KR(Key Resources)

- 리그 오브 레전드
- 기반시설
- 인적자원
- 지적 재산권

CH(Channel)

- 웹사이트
- 각종 소셜 미디어(유튜브, 커뮤니티, 블로그 등)
-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쉽(게임 대회)

C$(Cost Structure)

- 게임 제작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유지 보수 및 운영 비용
- 인프라 유지 비용
- 고객 지원
- 이벤트 비용(대회 개최)

R$(Revenue Stream)

- 게이머들에겐 무료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며, 소액결제를 통해 수익을 창출(결제가 게임의 진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유튜브 조회수 및 광고비용
- 스폰서 및 파트너쉽 체결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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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보호 문제: 왜 라이엇 게임즈의 Weaknes에 환경문제가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라이엇 게임즈로 인해 파생되는 많은 상품들에 대한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미 정부에서 환경세 증가를 계속해서 논의 중 이기 때문입니다.

- 고정된 가격: 이는 라이엇 게임즈의 소액결제 아이템들을 말합니다. 각 아이템들은 어느 정도 가격이 정해져 있는데, 유저들의 반발로 인해 가격을 인상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많은 게임사들이 선호하는 비즈니스 모델(과한 현금결제 유도)을 지양하지만 그럼에도 엄청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모바일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였는데, 소액결제 수익이 일 기준 약 $2.6 millions에 이릅니다. 또한 2009년부터 지금까지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게임으로 그 운영방식이 다른 게임사와 얼마나 차별돼 있는가를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진 않았지만 이러한 결과만 보더라도 라이엇 게임즈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훌륭한지 짐작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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