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Starbucks(스타벅스)

by EARL_ 2022. 1. 9.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Starbucks(스타벅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스타벅스는 64개국 약 32,660개의 매장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체인점입니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뿐만 아니라 차, 빵,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음식들을 제공합니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식음료 판매점이 아닌, 고객들이 일상에 완전히 녹아들고자 많은 노력을 합니다. 음악 선정부터 매장 안의 냄새 및 분위기도 관리하여 고객들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스타벅스

"To inspire and nurture the human spirit 

- one person, one cup, and one neighborhood at a time"


 

스타벅스(Starbucks)

Business Model Canvas


반응형

CS(Customer Segments)

스타벅스는 정의된 Customer Segments가 없다.
커피를 마시고 싶은 모든 고객이 스타벅스의 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를 매스 마켓이라고 부른다.

*Mass Market: 특정 산업 또는 제품에서 가장 큰 소비자 그룹을 뜻하는 비즈니스 용어

VP(Value Proposition)

- 혁신: 항상 혁신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
- 품질: 고품질의 원두를 사용하며, 전문적인 로스터들을 통해 음료를 제작
- 편의성: 스타벅스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앱, 딜리버리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다양성: 30가지가 넘는 커피와 그 이외의 샌드위치, 빵, 차, 스무디, 샐러디 등을 판매
- 브랜드: 스타벅스 브랜드 자체의 가치가 높음

KP(Key Partners)

전 세계에 있는 공급업체, 커피 생산자, 직원 교육 회사, 전문가, 도매업체, 유통업체

KA(Key Activities)

- 제품 개발
- 고객 서비스
- 마케팅
- 제품 생산
- 위생 관리

CR(Customer Relationship)

고객이 브랜드 자체를 좋아할 수 있도록 많은 서비스를 지원
(예를들어 컵에 이름을 적어주는 서비스 및 스타벅스 적립서비스 지원 및 보상 제도)

KR(Key Resources)

- 인적 자원
- 높은 퀄리티의 원두 생산 농가
- 제품 개발자 
- 스타벅스 매장들

CH(Channel)

- 커피 / 잡화 판매점
- 소매 업체
- 스타벅스 카드
- 고객 서비스
- 스타벅스 어필르케이션
- 스타벅스 소셜미디어

C$(Cost Structure)

- 관리 및 운영비
- 마케팅 비용
- 유통 비용
- 시설 관리 비용

R$(Revenue Stream)

지역별 Revenue Stream
- 아메리카: 스타벅스에서 주력 매출 부문이며 회사 운영 매장 및 라이선스 매장 모두 포함.
- CAP & EMEA: 아메리카에서의 매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며 아직 성장 단계
*CAP: 중국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EMEA: 유럽, 중동, 아프리카
제품별 Revenue Stream
- 음료: 스타벅스의 주력 판매 제품. 전체 제품 판매비율의 약 60%를 차지하며 대부분은 커피 판매량
- 음식: 음료 다음으로 높은 판매 제품이며 약 18% 차지
- 포장된 커피 원두 또는 차 판매: 세 번째로 높은 판매율을 가지고 있으며 약 8% 차지

 

스타벅스(Starbucks)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워낙 유명한 회사라 크게 눈에 띄는 점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느끼기에 스타벅스의 가장 큰 장점은 품질의 균일화라고 생각됩니다. 세계 어디서든 똑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맴버십 카드들이 국가 간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은 불편하게 생각됩니다. 이상 스타벅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대한 정의 역시 저번 글에서 작성한 스타트업(Startup)의 정의처럼 각 개인

210306.tistory.com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가장 핵심은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 입니다. 비즈니스 모

21030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