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준비/해외대학원

[미국 대학원] 2. 미국 대학원 석사과정 준비 - 타임라인 작성

by EARL_ 2021. 10. 16.
반응형
 

[해외 대학원, 해외유학] 미국 공대 대학원 준비하기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미국 공대 대학원을 지원하시는 분 2. 석사로 지원하시는 분 3. 해외 경험이 없으신 분 4. 위의 링크에 해외대학

210306.tistory.com

*글을 읽기 전 이전 글 또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한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1. 미국 공대 대학원을 지원하시는 분

2. 석사로 지원하시는 분

3. 해외 경험이 없으신 분

4. 위의 링크에 해외대학원 관련 게시물 링크가 전부 업데이트되어 있습니다.

미국대학원-대학원-SOP-Resume-미국공대대학원-미국석사

글을 시작하며


미국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간단히 말해보자면 영어 성적(TOEFL, GRE), SOP 작성, Resume 작성, PHS(학교에 따라 옵션), 추천서 3부 정도가 있습니다. 이처럼 준비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타임라인을 제대로 잡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 유학을 결심한 사람들이 타임라인에서 큰 실수를 하는 게, 미국 대학원의 원서 접수일은 대략 11월 ~ 내년 2월 정도 사이에 진행이 됩니다. 이때 진행되는 원서접수는 다음 해 9월 입학을 기준으로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20년 11월부터 21년 2월까지 진행되는 원서 접수의 경우 입학일이 21년 9월입니다. 한국과는 다릅니다. 즉 본인이 목표한 연도에 차질 없이 입학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빨리 준비를 시작하셔야 하는데 너무 늦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시행착오를 없애기 위해 대략적인 미국 대학원 준비 타임라인에 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타임라인 작성에 앞서 전재 조건


타임라인은 각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상황을 전제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1. 해외 경험이 전혀 없음

2. 토익 800 이상, 토익스피킹 7 이상(또는 오픽 IH 이상)

     →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영어의 백그라운드가 없는 학생들의 타임라인은 다음에 다시 한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3. 미국 공학 대학원 석사과정 지원 학생

4. 학점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으며, 대학교 4학년 2학기 때 지원을 생각하는 학생

5. 대학교 졸업논문 또는 캡스톤 과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학생

6. 각 조건이나 타임라인을 맞출 수 없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유형별로 작성 예정입니다.


 

먼저 5번 항목은 특히 중요하다 생각되어 추가하였습니다. 공대생의 경우 4학년 약 1년 동안 논문 작성 또는 캡스톤 과제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 과제의 퀄리티가 앞으로 엔지니어로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후에 기회가 된다면 서술하겠지만, 대학교를 졸업하고 다음 해에 미국 대학원에 갈 경우 본인이 실험실에 속하고 싶다면 다시 한번 교수님들에게 Resume를 제출하고 인터뷰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가장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졸업논문 또는 캡스톤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형식적으로 생각하고 통과만 하기 위해 가볍게 넘기는 경우도 있으나, 해외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가볍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시작은 언제부터?


위와 같은 전제하에서 저는 늦어도 3학년 2학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4학년 때 의미있는 졸업과제 또는 캡스톤 과제를 완성하며 무리 없이 유학 준비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역시 넉넉한 시간은 아니며 상당히 노력을 해야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학원 또는 미국 대학원 석사과정 준비 타임라인을 보면 약 6~8개월 정도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맞다고는 할 수 없으나 개인적으로 해외 경험이 없고, 영어시험 점수가 없는 학생들에게는 너무나 타이트한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소개해줄 타임라인은 이러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서 작성하는 것으로 사람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타임라인


먼저 이 타임라인은 23년 9월 입학을 목표로 진행한다고 가정하여 타임라인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번 글은 타임라인만 작성하는 것이며 각 항목별 자세한 사항은 앞으로 계속 작성할 예정입니다)

 

'21년 9월, 10월, 11월 12월 - 대학원 Research, GPA  관리

대학생들의 3학년 2학기 기간이며, 특히 공대생의 경우 가장 많은 전공수업이 몰려있을 확률이 높은 기간입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 크게 무언가를 많이 준비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본인이 가고자 할 대학원 목록은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대학원이 정해져야 본인이 받아야 할 영어성적 또는 학점의 데드라인 및 준비서류의 종류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이 기간에 대학원 리스트를 어느 정도 정리하셔야 합니다.

 

'21년 12월, '22년 1월, 2월 - TOEFL(토플) 점수 획득

보통 대부분의 대학들은 12월 중순부터 2월 말까지 겨울방학 기간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토플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토플 경험이 한 번도 없으신 분들에겐 꽤나 힘든 시간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최소한 총 4개의 영역(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토탈 점수를 70점 이상은 받아 놓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학업을 병행하시면서도 좀 더 부담 없이 다른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22년 3월, 4월, 5월, 6월 - TOEFL 마무리 및 GRE 준비 시작 + 캡스톤 과제 또는 졸업 논문 진행 / 학점관리

4학년 1학기가 시작하는 기간이며, 논문의 방향 또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방향을 설정해야 하기에 교수님과의 미팅도 많고 여러모로 바쁜 시기입니다. 또한 마지막까지 학점도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TOEFL 점수에 따라 조금 계획을 다르게 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TOEFL은 리스닝과의 싸움이고 GRE는 단어와의 싸움입니다.)

 

▶ 토플 점수가 100이 넘은 경우

바로 GRE로 넘어가셔도 충분한 점수입니다. 바로 GRE 학원을 등록하셔서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졸업논문이나 캡스톤 과제에 좀 더 집중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 GRE단어 암기는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토플 점수가 80~99 정도 나오시는 경우

대부분의 공대 대학원의 미니멈은 만족하는 점수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목표 대학이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한다면 GRE를 병행하시면서 한번 정도 더 토플 시험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말한 GRE병행이란 GRE 관련된 단어집 암기를 말합니다.

 

▶ 토플 점수가 80 이하로 나오시는 경우

토플이 우선입니다. 최대한 빨리 토플 점수를 80 이상으로 맞추시고 GRE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토플 점수를 최소 85점 정도는 맞추시고 본인의 대학 미니멈을 만족한다면 GRE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넘어가신다면 단어 암기를 최우선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22년 6월 7월 8월 - GRE / TOEFL 마무리 

6월 7월 8월은 여름방학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는 영어성적 취득을 마무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번 학기에 GRE를 끝내신 분들은 바로 다음 단계들로 넘어가시면 되고, 토플이 80이 안 나왔던 분들도 GRE Verbal 단어 암기 위주로 꾸준히 공부해 오셨다면 남은 기간 GRE 점수를 따는 것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공대 대학원 기준 Verbal은 150대 후반, Quant 만점 또는 168이상, Writing 3.5 이상이면 졸업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22년 9월 10월 - 서류 작성(SOP, Resume, 추천서 3부)  /  졸업과제 + 캡스톤 과제 수행 

영어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특히 중요한 부분이나, 석사과정의 경우 박사보다는 그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영어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면 영어 역시 병행하며 꼭 마무리해주셔야 합니다. 시험을 보고 난 뒤 성적표도 바로 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11월을 넘어서 본다면 시험을 보셔도 성적표를 받지 못해 지원을 못하실 수 있습니다.

 

SOP, Resume의 경우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맞춰 작성을 하시고, 여유가 있다면 첨삭은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서의 경우 미리 교수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받으셔야 합니다. 각 대학원마다 추천서의 양식 또한 다르나, 보통 원서접수 시 추천인의 메일 주소를 작성하고, 각 대학원에서 메일로 교수님에게 추천서를 요청하는 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사전에 양해를 구하셔야 합니다. 

 

'22년 11월 12월 '23년 1월 2월 - 졸업과제 마무리 + 대학원 원서접수 시작

이제 준비하신 대학원에 지원하시는 단계입니다. 빠른 대학원은 11월부터 모집을 시작하며, 내년 2월까지 모집하는 대학원도 많이 있습니다. 약 10개월의 기간동안 처음에 조사하셨던 대학원부터 공부를 하시면서 새로운 대학원의 정보까지 얻으셨을 겁니다. 그러한 대학원들에 지원을 하시는 시기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대략적인 미국 대학원 준비과정 타임라인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이미 영어가 완성된 분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나하나 자세히 작성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상담


대학원 입시 및 준비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부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중 이신 분까지 전체적인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컨설팅 및 멘토링 진행합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 오픈 채팅을 통해 편하게 연락주세요.

 

 

국내/해외 대학원 준비 / 자소서, 학업계획서 첨삭

#대학원 #자소서 #학업계획서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