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irbnb(에어비앤비)

by EARL_ 2021. 12. 17.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에어비엔비(Airbnb)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어비엔비는 한국에서도 이미 꽤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에어비엔비는 우버와 더불어 제가 선호하는 타입의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가장 첫 번째로 소개드리려 합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에어비엔비

"To create a world where anyone can belong anywhere and we are focused on creating an end-to-end travel platform that will handle every part of your trip."


에어비엔비(Airbnb) 란?


“Connects people with places to stay and things to do around the world.

The community is powered by hosts, who provide their guests with the unique opportunity to travel like a local ”

 

위의 문장은 에어비엔비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문구입니다. 번역하면 "전 세계의 사람들의 머물 곳 및 기타 가치를 연결하며, 현지 호스트에 의해 게스트가 로컬처럼 여행할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엔비에게 있어 고객은 크게 장소를 제공하는 호스트와 이를 이용하는 게스트가 있습니다. 에어비엔비는 이 둘의 관계를 중재해주며 수익을 올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등록된 숙박업체가 아니여도 본인의 장소를 대여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모든 사람이 호스트가 될수 있어 호스트는 추가 수입을 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게스트의 경우 전문 숙박업체에 비해 쉽게 숙박장소를 찾을수 있으며, 때로는 호스트와 교류하며 현지의 새로운 문화 또는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비엔비
Business Model Canvas


반응형

CS(Customer Segments)

1. 호스트: 숙박으로 임대 가능한 부동산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고 싶은 사람들. 

2. 게스트: 숙박장소를 찾는 사람들. 기존 전문 숙박업소 대비 싼 가격 및 새로운 경험(로컬 경험)을 추구하는 사람들.

 

VP(Value Proposition)

1. 호스트의 입장: 에어비엔비라는 플랫폼을 통해 비교적 안전하게 수익을 창출. 플랫폼을 통해 쉽게 예약을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 중의 손상 및 사고에 대한 보험혜택. 또한 에어비엔비의 자체적인 고객지원 서비스를 통해 연중무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

2. 게스트의 입장: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전문 숙박업체 대비 저렴한 숙박료. 본인의 여행 계획에 맞는 다양한 장소에서의 숙박 기회 제공. 소유자의 프로필을 및 평점을 확인하여 보다 안전한 숙소 예약 가능. 에어비엔비를 통한 결제시스템 보안 기능

 

KP(Key Partners)

1. 호스트: 에어비엔비에 있어 최고의 고객인 동시에 파트너. 호스트 없이는 에어비엔비의 사업 자체가 성립될 수 없음

2. 보험회사, 전문 사진작가, 및 투자자 등 회사의 시스템을 움직이기 위한 파트너들

 

KA(Key Activities)

1. 플랫폼의 유지보수 및 개발

2. 호스트 및 게스트를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 정보보안활동, 및 갈등 해결(법률)에 관한 고객 서비스

 

CR(Customer Relationship)

1. 고객지원 서비스를 통한 신뢰도 상승 → 개인정보 보호, 리스크 관리, 안전 거래 등

 

KR(Key Resources)

1.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 → 모든 거래가 이루어지는 핵심 포인트

2. 게스트, 호스트가 생성하는 자체적인 콘텐츠 → 현지 경험이 이에 해당

 

CH(Channel)

1. 웹사이트(APP)

2. 소셜 미디어, 디지털 마케팅, 및 입소문을 통한 다양한 광고 수단

 

C$(Cost Structure)

1. 주요 투자: 플랫폼 유지보수 비용

2. 리소스 및 채널 투자: 마케팅, 급여, 고객 확보, 보험, 신용카드 수수료, 법률 및 관리 비용

 

R$(Revenue Stream)

1. 호스트 수수료: 임대료의 약 3~5%, 예약 건수에 따라 수수료 차감

2. 게스트 수수료: 예약 금액의 약 0~20%

 

에어비엔비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Airbnb의 비즈니스 모델과 SWOT를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로는 플랫폼, 수수료, 법률문제, 금융보안 등이 있었습니다. 에어비엔비와 같은 사업구조는 제조업과 달리 초기 자본금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 많은 스타트업들이 추구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가볍게나마 Airbnb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이러한 사업에서 신경 써야 될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우버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대한 정의 역시 저번 글에서 작성한 스타트업(Startup)의 정의처럼 각 개인

210306.tistory.com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가장 핵심은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 입니다. 비즈니스 모

21030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