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Uber(우버)

by EARL_ 2021. 12. 18.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Uber의 Business Model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우버를 좋아하는 이유는 도시 교통체제에 큰 혁명을 일으킨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교통수단이 필요한 고객에게는 운전자를, 고객이 필요한 운전자에겐 고객을 훌륭하게 매칭 해준 플랫폼이며 이는 택시 업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에 우버가 들어오지 못한 것을 보고 한국사회 수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버는 생각보다 여러 부분에서 논란도 많은 회사입니다. 기존 법률과 사업에 미치는 영향도 있지만, 고객의 안전문제도 해결되지 않는 골칫거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번 글은 어디까지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기 위한 글이기에 이러한 내용은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우버

"We ignite opportunity by setting the world in motion."


Uber(우버)란?


우버는 한국에서는 이용이 많이 제한되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교통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우버는 한국의 카카오 택시처럼 단순히 택시기사만이 아닌, 자동차와 면허증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운전사로 등록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우버의 비즈니스 모델은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하여 더 저렴한 운송 수단과 추가 수입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합니다. 우버의 CEO인 Dara Khosrowshashi는 우버는 전 세계적으로 운행되는 모든 이동수단의 거리에서 1% 미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버를 사용할 수 있는 소수의 국가의 소수의 인원만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언급으로 볼때 우버의 발전 가능성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부정적인 견해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Uber(우버)

Business Model Canvas


반응형

CS(Customer Segments)

1. 고객(Riders): 차를 가지고 있지 않으나 도시를 벗어나 여행 또는 일을 보러 가는 사람. 또는 개인 사정으로 운전을 하지 못하는 사람.

2. 운전사(Drivers): 수익이 괜찮은 부업을 찾는 사람. App을 통해 쉽게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수익을 올리고 싶은 사람.

 

VP(Value Proposition)

1. 고객(Riders) 입장:  : 가장 큰 가치 제안은 택시를 직접 찾을 필요가 없는 편리함. 연중무휴 24시간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운전사를 부를 수 있음. 또한 요금 역시 택시보다 저렴하며 이용료를 목적지에 따라 미리 지불할 수 있음. 앱을 통해 목적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이용 가능.

2. 운전사(Drivers) 입장: 근무 일정이 유연하며 비교적 쉽게 고객과 매칭이 될 수 있음. 아무 경험이 없는 일반인도 쉽게 일을 시작하여 수입을 얻을 수 있음. 고객과 마찬가지로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서비스 제공 가능

 

KP(Key Partners)

1. 운전자: 운전자들이 없이 고객에게 접근할 수 없으며 우버의 사업이 진행되지 못함.

2. GPS, 결제, 통신, 클라우드 스토리지, 데이터 분석 시스템, 지도 API 등의 기술 및 리소스를 제공하는 업체

3. 투자자

 

KA(Key Activities)

1. 플랫폼의 유지보수 및 개발

2. 고객(Rider)과 운전자 사이의 조율

3. 마케팅, 고객 서비스 제공

 

CR(Customer Relationship)

1. 고객(Rider)과의 관계: 시간과 가격에 대한 투명성 및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확신 제공

2. 운전사와의 관계: Uber에서 운전사는 직원이 아니며, 차량 또한 Uber의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Uber는 계속해서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운전사에게 제공해야 함

3. 규제 기관: 규제 기관의 법률을 위반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이어나가야 함

 

KR(Key Resources)

1.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 → 고객과 운전사를 계속해서 매칭해 줌

2. 우버 자체 브랜드 가치 → 이미 특정 국가. 특정 도시는 우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냐 없냐로도 구분됨 

 

CH(Channel)

1. 입소문(지인 간의 서비스 내용 공유)

2. 소셜 미디어

3. App

 

C$(Cost Structure)

1. 주요 투자: 플랫폼 유지보수 비용 및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2. 법률 자문 비용, 신용 카드 수수료, 보험, 연구 개발, 고객 지원

 

R$(Revenue Stream)

1. 수수료: 실제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에는 운전자에 대한 서비스 fee 외에도 수수료, 세금 및 회사 수수료가 포함됨. 운전자 역시 약 15~20%의 수수료를 지불. 

2. 광고: 우버는 실제로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활용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BMW7 시리즈는 자차를 홍보하기 위해 우버에 차량을 무료로 제공)

3. 사업 확장: 우버 이츠(Uber Eats)를 통한 수익 창출. 우버 이츠는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임

Uber(우버)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Uber의 비즈니스 모델과 SWOT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키워드는 편리함, 법률 제약, 부가수입원이라고 생각합니다. 편리함과 부가수입원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우버가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으나 각 국가의 수많은 법률 제약 때문에 사업 확장에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버는 기존 택시 이용자의 불편함을 정확히 캐치하여 솔루션을 제시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다뤄 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대한 정의 역시 저번 글에서 작성한 스타트업(Startup)의 정의처럼 각 개인

210306.tistory.com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가장 핵심은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 입니다. 비즈니스 모

21030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