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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libaba(알리바바)

by EARL_ 2021.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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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알리바바(Alibaba)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고자 합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중국의 중소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 세계에 쉽게 판매할 수 있는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년에 걸쳐 회사는 지불 서비스, 전자 상거래, 소매 쇼핑 및 슈퍼마켓을 포괄하는 비즈니스를 통해 세계 6위의 브랜드 가치를 손에 넣었습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에어비앤비

"Alibaba Group's mission is to make it easy to do business anywhere"


알리바바(Alibaba)

Business Model Canvas


CS(Customer Segments)

1. Merchants(판매자): 중국 시장 또는 국제 시장에 광고를 하고 싶은 중국 내 개인 또는 기업

2. Shoppers(구매자): 집에서 편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 또는 원자재 공급자를 찾고 싶은 생산자들

3. Stores: Hemma(알리바바 그룹의 Supermarket 체인점)에 물건을 공급 및 판매하고 싶은 개인 및 기업

 

VP(Value Proposition)

1. Merchants(판매자): 쉽게 글로벌 마켓에 본인의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 가능

2. Shoppers(구매자): 삶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집에서 구매 가능

3. Stores: 식음료품과 같은 생필품 위주의 제품 판매 및 배달 서비스 지원

 

KP(Key Partners)

1. 중소기업 

2. 중견기업급 제품 생산자

3. 테크 컴퍼니

4. 은행

5. IT Service 제공 및 관리자

6. SW 회사

7. 구매자

 

KA(Key Activities)

1. B2B, C2C, B2C 서비스

2. 소매, 전자상거래, 슈퍼마켓

3. 결제 서비스

4. Cloud Computing

5. 검색 엔진

 

CR(Customer Relationship)

1. Social Media, Users Channels, Q&A, E-mail, Telephone을 통한 소통

 

KR(Key Resources)

1. 구매자와 판매자를 이어주는 거대한 네트워크

2. 세계 6위의 브랜드 가치

3. 기술 플랫폼

 

CH(Channel)

1. Alibaba website: 가장 중요한 알리바바의 채널

2. 기타 Android, iOS 플랫폼

 

C$(Cost Structure)

1. 인건비

2. 마케팅

3. 세금, legal fee

4. 플랫폼 개발 미 ㅊ유지비

5. 투자비

6. 법적 분쟁을 위한 다양한 부서 유지비

 

R$(Revenue Stream)

1. 전자상거래: 알리바바의 대표적인 수익원. 

2. 광고, 멤버십, cloud computing, 배달 서비스 등으로 인한 수입. 알리바바의 수입원은 다양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중국 내 기업을 글로벌 마켓 또는 내수시장에 연결하는 데 있음

3. Alibaba 또는 Tmall에서 이뤄지는 모든 거래에 대한 수수료. 

알리바바(Alibaba)

SWOT 분석


경쟁사


아마존(Amazon): 미국에서 5위안에 드는 기술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업체. 막강한 재정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에 있어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고 항상 우위를 가지고 있음

이베이(Ebay): C2C를 위한 온라인 시장 모델 개발의 선구자. 효율적인 전달 시스템과 직관적인 웹 디자인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

월마트(Walmart): 아마존 다음으로 큰 영향력을 가진 소매 회사이며, 탄탄한 지지층을 가지고 있음

텐센트(Tencent): 아시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이며 최초로 시장 가치 5,000억 달러 달성. IT 및 기술 분야에서의 확고한 위치는 알리바바의 비즈니스에 항상 큰 위협이 되어옴. 또한 알리바바와 달리 중국 정부의 지지를 받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도 알리바바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음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알리바바(Alibaba)의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였습니다. 알리바바(Alibaba)는 유럽, 미국과 같은 경제대국에서는 비교적 선호도가 낮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그 선호도가 크게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타 다른 동양권 국가에서는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성장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 특이한 또 다른 점은 다른 전자상거래 기업과 달리 중국 내의 다양한 기업을 글로벌 마켓으로 진출시키겠다 라는 목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의 많은 압박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점은 다른 기업들과의 차별점으로 보이며 어느 정도 정형화된 전자상거래 기업 비즈니스 모델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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