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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스타트업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란? -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by EARL_ 2021.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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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대한 정의 역시 저번 글에서 작성한 스타트업(Startup)의 정의처럼 각 개인별로 다양한 의견이 있기에 이번 글에서는 최대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많은 사람들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 고객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고민하면서 비스니스 시작에 첫 단계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 후 본인이 생각한 솔루션이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사업을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지나면 이젠 수익을 어떻게 내야 되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 접어들었을 때 바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Business Model 이란


앞서 말한 것처럼 Business Model이란 본인의 사업이 수익을 창출 하기 위한 계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고객에게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적절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계획을 말합니다. 이러한 계획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전략, 타겟 마켓 및 그에 필요한 다양한 비용들이 고려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가는 비용 및 수익의 흐름을 계산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구 및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첫 시작하는 경우, 잠재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예측해 볼 경우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미리 판단할 수 있으며, 투자자를 보다 쉽게 유치할 수 있고 또한 본인의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매니징 전략에 대해서도 가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사업이 진행된 경우, 비즈니스 모델은 financial forecasts development, 마일스톤 설정 및 기본 비즈니스 플랜 리뷰에 대한 기본적은 초석을 제공합니다.

 

Business Model 구성요소


비즈니스 모델은 해당 비즈니스가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게 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모델은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하느냐가 메인 이슈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검토하게 됩니다.

 

- 무언가를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것(디자인, 원자재, 생산, 노동 등)

- 판매에 필요한 모든 것(마케팅, 유통, 서비스 제공, 판매 처리 등)

- 고객이 가격을 지불하는 방법(가격 책정 전략, 지불 방법, 지불 시기 등)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 비용보다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비용을 회수할 수 있으면 됩니다. 이러한 수익은 위의 3가지 요소들을 적절히 개선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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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Business Model


그럼 모든 비즈니스들은 그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령 혁신적이거나 기존에 없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만들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기존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참고하여 본인의 사업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나 스타트업과 관련된 모델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Advertisement(광고) - YouTube

광고의 비즈니스 모델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또한 종이에서 시작하여 온라인으로 넘어오며 그 비즈니스 모델 또한 보다 정교해졌습니다. 광고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은 사람들이 자주 보는 컨텐츠를 먼저 제작하고 그 후 독자 및 시청자에게 광고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티스토리 역시 이에 해당합니다.

 

광고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시청자(독자)와 광고주 두 그룹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광고주의 경우 지속적으로 광고 게시를 위해 돈을 지불하지만 독자의 경우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이 두 그룹을 잘 조율하는 것이 광고의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입니다.

 

Brokerage(중개) - 당근마켓

중개와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고 이로인 해 구매자 판매자로부터 각각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전통적으로 중개와 관련된 산업은 대개 부동산 중개업이었으나 최근 당근마켓(중고거래), 및 개인 재능 거래(숨고, 크몽), 숙소(여기어때)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스타트업에 있어 가장 핫한 분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관심을 가지고 보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Crowdsourcing(크라우드 소싱) - Kaggle, 크라우드 펀딩

다양한 클라우드 펀딩 서비스 또는 캐글이 이러한 산업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스 소싱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최대한 많은 군중(Crowd)을 모집하고 적당한 보상을 제공하는 동시에 실행 가능한(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기업은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다양한 참가자들을 통해 성공적은 솔루션을 제공받고 이는 회사의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것이 클라우드 소싱의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Freemium Service(프리미엄) - 링크드인(LinkedIn)

프리미엄 산업에 있어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 중 하나는 링크드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흔하진 않지만 해외에서는 취업시장에서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러한 성공의 결과는 프리미엄에 초점을 둔 비즈니스 모델에 있습니다. 

 

프리미엄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일부는 무료로 제공하되 일정 요금을 지불하면 보다 높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이러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직자 및 채용 담당자 모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성공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Subscription(구독) - NETFLIX

최근 들어 점점 비즈니스 모델이 일반화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기존에는 잡지 및 신문 구독과 같은 방식으로 존재하였던 비즈니스 방식이었으나 온라인 및 소프트웨어 산업의 확산과 함께 더욱 발전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넷플릭스와 같이 이 비즈니스 모델에서 소비자는 서비스에 액세스 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소프트웨어 사용

(정기적으로 비용지불), 렌트사업 등도 이에 해당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번 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셨음에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대략적인 의미는 알겠으나 정확한 의미는 아직 모호하게 이해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하는 누구나 겪는 의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뚜렷한 답과 해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이 아닌 실제 스타트업들이 사용한 예시들을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모델들을 보다 보기 쉽게 정리한 여러 기법 중 하나가 Business Canvas입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기업들의 Business Canvas에 대해 살펴보고 보다 쉽게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예시


2021.12.17 - [재테크/비즈니스 모델] -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irbnb(에어비앤비)
2021.12.18 - [재테크/비즈니스 모델] -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Uber(우버)
2021.12.22 - [재테크/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mazon(아마존)
2021.12.24 - [재테크/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libaba(알리바바)
2022.01.08 - [재테크/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Netflix(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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