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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Amazon(아마존)

by EARL_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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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며


이번 글에서는 Amazon(아마존)의 Business Model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너무나 유명한 기업이고 알고 계시는 기업이기에 기본적인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비즈니스 모델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비즈니스_모델_캔버스_Business_Model_Canvas_아마존

"Amazon is guided by four principles: customer obsession rather than competitor focus, passion for invention, commitment to operational excellence, and long-term thinking.

Amazon strives 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Earth’s best employer, and Earth’s safest place to work."


Amazon(아마존)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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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ustomer Segments)

1. 구매자: 아마존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세계의 모든 고객

2. 판매자: 아마존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려는 개인 또는 회사

3. 개발자 & 사업가: AWS와 관련된 모든 커뮤니티. 스타트업, 기업 및 공공기업을 포함단 거의 모든 산업과 거대한 규모의 파트너

 

VP(Value Proposition)

1. 아마존의 핵심 VP는 low price, fast delivery, wide selection of products 3가지로 구성

2. 이 3가지 VP는 결국 편의성(Convenience)으로 나타낼 수 있음.

 

KP(Key Partners)

1. 판매자: 아마존의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파트너. 회사 수익의 절반 이상을 보장

2. 제휴사: 제품의 판매를 돕고 플랫폼의 업데이트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줌

3. 개발자: AWS 서비스에 특화되고 AWS를 자사의 기술에 적용시킨 수만 개의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s)

4. 컨텐츠 제작자: Kindle을 통해 출판을 진행하는 작가들

5. 자회사: Amazon Essentials, Amazon Elements, Kindle, Alexa와 같은 아마존 자체 브랜드 및 아마존에 물류 창고, 스토어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다양한 회사들

 

KA(Key Activities)

1. 플랫폼의 확장, 유지, 및 개발이 핵심 활동

2. 플랫폼의 확장을 위한 다양한 KA 진행: 아마존은 웹사이트, 앱 개발 및 관리, Supply Chain관리, 저장 및 물류 관리, 다양한 플랫폼들의 보안 강화, 자체 비디오 플랫폼 컨탠츠 개발 등의 활동

 

CR(Customer Relationship)

1. 다양한 서비스를 통한 고객과의 관계 유지(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 - 리뷰&코멘트 플랫폼, 전화, 온라인 채팅 및 이메일 컨택 서비스, 빠른 서비스 처리 기간)

 

KR(Key Resources)

1. 온라인: 거대한 플랫폼을 운영하기 위한 기술 인프라

2. 오프라인: 물류창고, Supply chain structure, 자동화 등의 개발 및 유지

3. 인적자원: 개발자, 디자이너, 엔지니어, 현장 관리인 등

 

CH(Channel)

1. Amazon website: 가장 중요한 아마존의 채널

2. Amazon Prime: 스트리밍, 엔터, 구독 플랫폼과 제휴 프로그램

3. AWS  및 API

 

C$(Cost Structure)

1. 전체 IT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금액: 고객 서비스 센터,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관리, 정보보안, 마케팅

2. 주문 처리 센터, 분류 센터, 배송 센터와 같은 물리적 공간을 관리 및 유지하기 위한 비용

 

R$(Revenue Stream)

1. Amazon Marketplace: 아마존의 대표적인 수익원(Amazon.com). 회사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 제품의 홍보, 광고 개시, 판매에 대한 수수료 요구

2. Amazon Prime: 아마존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 월 사용료를 지불하여 다양한 서비스(플랫폼의 비디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2일 무료 배송, 무제한 사진 저장 등). 약 1억 5천만 명 이상의 회원 보유 중

3. Amazon Web Services(AWS): 전 세계 기업, 기관, 및 조합과 서비스 계약을 맺은 저가의 IT Structure 플랫폼. 주요 수입원은 아니지만 수익성이 높음

4. Amazon Kindle: 아마존의 E-Reading 서비스. 이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도서상품 구매 및 다운로드 가능. Kindle의 경우 주 수입원은 아니며. Prime서비스의 하나로 적용되어 Prime 고객을 늘리는데 기여를 많이 함

5. Amazon Patents: 아마존은 100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 중

6. Amazon Advertising

Amazon(아마존)

SWOT 분석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Amazon(아마존)의 Business Model에 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보시면서 실제 아마존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몇 가지 의문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빠른 배송일 텐데요, 우리나라의 로켓배송과 같은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는 상당히 느린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인프라와 규모를 생각했을 때 2일 배송은 미국인에게는 상당히 큰 이점입니다. 이처럼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내가 아닌 미국의 시선에서 바라보셔야 조금 더 쉽게 이해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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